엔터테이너/꺼리

HDL 콜레스테롤 올리는 비결

나령 윤기도 2022. 1. 16.

콜레스테롤은 모두 나쁘다고 알고 있지만 예외가 있다. 혈관청소부라 불리는 ‘HDL 콜레스테롤’은 체내에서 착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HDL 콜레스테롤(이하 HDL)은 LDL 콜레스테롤(이하 LDL)을 간으로 운반, 분해시켜 혈액 내에 LDL 콜레스테롤이 필요 이상 떠돌지 않게 한다. HDL 콜레스테롤은 혈액 내에 40mg/dL 이상 돼야 혈관 건강에 이롭습니다. HDL 콜레스테롤이 1mg/dL 감소할 때마다 협심증 같은 심장질환 발병 위험이 2%씩 올라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많이 웃을수록 HDL 수치 높아져, 흡연은 금물


한두 잔의 술을 매일 마시면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일부는 맞는 말입니다. 하루에 술을 한 잔 정도 마시면 HDL 수치가 4mg/dL 올라가는 효과를 본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 잔을 벗어난 음주는 혈액 내 중성지방을 늘려 오히려 HDL 수치를 줄어들게 하고, 흡연도 HDL 수치를 떨어뜨리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30분씩 웃는 것도 HDL 수치를 올려줍니다. 이상지질혈증, 당뇨병, 고혈압 때문에 약을 복용하는 사람에게 매일 30분씩 코미디 프로그램을 보며 웃게 했더니 HDL 수치가 약만 먹을 때보다 상승했다는 미국 로마린다대학 연구 결과가 있섰습니다.




1주일에 150분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HDL 수치를 조금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운동은 혈액 내 지질을 분해하는 효소를 활성화해 HDL 수치를 올리고 LDL 수치를 떨어뜨린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같이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루에 한 줌 정도의 아몬드를 섭취하면 HDL 수치를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몬드에 많은 불포화지방산이 HDL은 올리고 LDL 수치는 떨어뜨린다고 하네요. 참기름도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해 HDL 수치를 올려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효과를 내는 아이소플라본이 풍부한 콩, 알리신 성분이 든 마늘도 HDL 수치를 높여주고 LDL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폴리코사놀 챙겨 먹으면 HDL 수치 높아져

특정 식품은 매일 챙겨 먹기 번거롭고 그 효과도 예측하기 힘이 든다고 합니다. 빠른 효과를 위해서는 HDL을 올려주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쿠바산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폴리코사놀은 혈액 중 총 콜레스테롤과 저밀도지단백(LDL) 수치를 감소시키고 고밀도지단백(HDL) 수치를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한 저밀도지단백(LDL) 산화작용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폴리코사놀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는 효능을 검증 받은 식약처 인정 1등급 원료입니다.

쿠바국립과학연구소 연구에서도 쿠바산 폴리코사놀이 HDL 수치를 29.9% 높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폴리코사놀은 이상지질혈증치료제와 같이 LDL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HDL 수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으면서 부작용이 없어서 쿠바에서는 국민의 혈관 건강을 위해서 폴리코사놀을 무상으로 나눠줄 정도라고 합니다.



모든 건강은 매일 매일 규칙적인 운동만큼 좋은 보약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한 운동이야말로 최고의 건강을 지켜주는 친구가 아닌가 생각을 해 봅니다.

'엔터테이너 > 꺼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블로그 광고설정 미리하기  (0) 2022.01.24
시경 국풍 주남  (0) 2022.01.23
생리가 멈추어지지 않는 이유?  (5) 2022.01.14
다산 정약용 목민심서  (1) 2022.01.05
소고기부위별가격  (1) 2021.12.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