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이너/꺼리

유튜브 보다 블로그를 먼저 시작하자.

나령 윤기도 2022. 6. 22.

유튜브 말고 무조건 블로그 하세요.
지금부터 왜 유튜브보다 블로그를 해야만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말씀을 드릴 텐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블로그라는 공간은요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고 나아가 나의 비즈니스를 하는 데 최적의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블로그는 죽어가고 있고 다 광고판이고 근데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이렇게 생각을 하시더라고요 그 말은 맞아요.
정답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메인페이지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이 블로그를 사업용 마케팅용 홍보용 돈 버는 목적 이런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한정된 경우예요.
이런 것들을 너무 블로그에만 의존하고 또 블로그라는 걸 검색 노출을 위해서 많이 팔기 위해서 오로지 그런 목적으로만 접근을 하는 거죠.
아니 근데 다 그런 목적으로 하는 거 아닌가요 돈 때문에 하는 거 아닌가요 이렇게 반문을 하실 수도 있어요.
근데 사실 블로그의 진짜 목적은요 바로 알려드리기 전에 우선 우리가 블로그라는 게 왜 생겨났는지 그 존재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면 너네 광고하라고 너네 돈 벌려고 이런 목적으로 네이버가 블로그라는 공간을 만들었을까요.
여러분 네이버라는 회사는요 광고로 먹고 사는 회사죠 그리고 그 광고는 개인이나 기업이 만든 콘텐츠로부터 창출되는 겁니다.
즉 수많은 콘텐츠를 생산해내려고 블로그라는 공간을 만든 거고요 그리고 블로거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거죠.
여기서 키워드는 바로 콘텐츠 제작입니다.
근데 사람들은요 이 블로그의 가장 메인 목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것 이전에 많이 노출돼야 되고 이걸로 내 사업이 잘 돼야 되고 홍보가 돼야 되고 돈이 돼야 되고 이것부터 생각을 한다라는 거예요.


저는요 돈을 벌려는 목적이 잘못됐다라는 게 아닙니다.
다만 돈 이전에 좋은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것 그것이 선행돼야 된다라는 거죠.
어차피 좋은 콘텐츠는요 알아서 광고가 되고 알아서 돈이 되기 마련이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블로그는 나의 콘텐츠를 만드는 데 또 사람들한테 알리는 데 최적의 플랫폼입니다.
우리가 유명한 사람이 아니고 인지도도 없고 돈도 없고 자본도 없고 특출난 실력이나 재능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시작할 수 있는 게 바로 이 블로그예요.
그리고 글을 쓰는 걸로 끝나는 게 아니라 그게 수천만 명에게 노출이 되잖아요.
물론 여기서 이런 질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아니 그렇게 따지면 유튜브가 더 기회의 땅 아닌가요 더 노출이 많이 되지 않아요.
네 물론 그것도 정답이에요. 게다가 제가 지난 영상에서 유튜브를 해야 하는 이유 세 가지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었잖아요.
못 보신 분들은 위에 카드를 클릭하셔서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유튜브라는 게 콘텐츠를 처음.
제작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조금은 부담될 수가 있어요.
카메라도 사야 되고 장비 사서 촬영해야지 또 그거 편집해야지 카메라 찍는데 거부감도 생기고 장소도 신경 써야 하고 막상 시작하려면 좀 한계점이 많죠.
이에 반해 블로그는 어때요 유튜브에 비하면 시간 에너지 장소 능력 그 모든 거에 있어서 한계가 없습니다.
그냥 노트북 입고 인터넷만 되면 카페 가가지고 누구나 쓸 수 있잖아요.
물론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의 블로그는 노출도 안 될 것이고 이게 돈이 되지 않으니까 별로 중요하지 않게 생각을 할 수도 있어요.
근데 그렇게 따지면 유튜브도 이제는 마찬가지거든요.
이 유튜브도 주변에서 너무 많이 하고요 개인뿐만 아니라 회사에서도 굉장히 많이 하잖아요.
연예인들도 뛰어들고 있고 그래서 제 말은 블로그가 더 좋아요.

syskido
유튜브가 더 좋아요. 이거를 비교하려고 하려는 게 아니에요.
둘 다 각 플랫폼만의 장점이 있고 두 개 다 활용하면 너무나도 좋죠.
근데요. 어떤 플랫폼을 선택하든 단순히 인기 돈 그런 목적으로만 시작을 해버리면 답은 없습니다.
우선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부터 내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것부터 시작을 해야 되는 거죠.
그리고 블로그를 해야만 하는 이유가 이렇게 접근성이 쉽기 때문만은 아니에요.
제가 이전에 말만으로 1억을 투자받은 노하우라는 영상을 올린 적이 있잖아요.
그 영상에서 언급해 드린 것처럼 모든 콘텐츠 비즈니스 스피치 발표 영어 마케팅 그것의 시작이 뭐죠 바로 기획이거든요.
기획이 없는 상품 제품은 없잖아요. 근데 그 기획의 시작은 글을 쓰는 것부터 시작이 되는 거죠.

나의 네이버 블로그 메인


상품 소개가 됐든 강의가 됐든 그래서 처음에 여러분들이 블로그로 글을 쓰는 연습을 하시면 나중에 얼마든지 유튜브를 하건 사업을 하건 강의를 하건 뭐든지 할 수 있어요.
왜냐면 글을 잘 써야 여러분들을 소개할 수 있고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어필할 수 있으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글쓰기 연습에 가장 도움이 되는 채널이 뭐다 바로 블로그라는 겁니다.
또 그냥 혼자 쓰는 거에 비해서 블로그는 다른 사람들한테 노출이 되다.
보니까 피드백을 받을 수가 있어요.
이 피드백이 굉장히 소중하거든요. 사람들의 댓글이나 조언에는요 정말 수많은 아이디어가 숨겨져 있습니다.
그들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내 콘텐츠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는 무엇인지 이런 것들을 피드백을 통해서 알 수가 있다는 거죠.
그래서 결론을 말씀드리면요. 제가 이 영상의 제목을 유튜브보다 블로그를 하세요라고 써놓은 이유는 여러분들이 블로그를 통해서 콘텐츠를 만들기 시작을 하잖아요.
그러면 콘텐츠 만드는 능력을 그리고 그 감을 익힐 수가 있을 것이고 그러한 실력이 쌓이고 쌓이고 쌓이다 보면 나중에 그 글을 조금 더 요약하거나 또 시각화시켜서 영상으로 만드는 거 유튜브를 하는 거 굉장히 쉬워집니다.
일단 글을 통해서 정리를 했고 콘텐츠를 만들어 봤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유튜브를 시작하는 사람들보다는 좀 더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또 쉽게 접근할 수가 있다라는 거예요.
그리고 일단 많은 유튜버들이 주제를 선정하는 데 굉장히 어려움을 느끼는데 우리는 블로그로 이미 많은 글을 써봤잖아요.
그러니까 그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도 많고 또 이미 블로그의 구독자분들을 통해서 많은 피드백을 얻었으니까 그 피드백으로 많이 다듬어졌죠.
이미 다듬어진 글 이미 다듬어진 콘텐츠를 영상으로 올린다면 조금 더 입증된 콘텐츠가 되는 겁니다.
더 인기를 끌 확률 더 좋은 콘텐츠가 될 확률이 높다라는 거예요.
저 같은 경우도 레리이라는 영어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 그 채널의 대부분의 콘텐츠는 어디서 왔을까요.
그렇죠 바로 제가 블로그에 기존에 작성한 칼럼 콘텐츠들 그것들을 요약하고 정리해서 또 이미 블로그에서 인기를 끌었던 콘텐츠를 조금만 수정해서 유튜브에 올린 거예요.
그런 영상들은 저의 예상대로 굉장히 높은 조회수를 얻었거든요.

티스토리 블로그 메인


물론 내가 유튜브를 바로 시작하고 싶다라고 하면 시작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막상 유튜브를 하기가 좀 부담스럽다.
그러면 블로그를 통해서 먼저 콘텐츠를 제작하는 선 경험을 하는 것도 굉장히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만들고 또 비즈니스를 하고 돈도 벌고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방법 그 내용을 다룬 칼럼과 영상을 제작한 적이 있거든요.
그래서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칼럼과 또 영상을 보시고 나서 블로그를 시작하시고 비즈니스를 시작하시고 1인 기업가가 되셨거든요.
그래서 짧은 글이지만 또 짧은 영상이지만 그 글을 보고 나면 당장 블로그가 하고 싶어지실 겁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는 평생 직장이 없어진다고 하죠.
미국의 경우는 2020년이 되면 국민의 50%가 프리랜서가 될 거라고 예측을 하고 있어요.
현재 우리나라도 1인 기업가만 400만 명이 넘거든요.
이게 oecd 회원국 중 4위라고 하는데 그만큼 이제 나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게 굉장히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라는 거예요.
그리고 그 시대에서 우리가 잘 살기 위해서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가장 먼저 시작할 수 있는 게 뭐죠 바로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겁니다.
왜냐고요 모든 콘텐츠 제작의 시작은 글쓰기니까요.
네 그런 의미에서 블로그 꼭 시작하셨으면 좋겠고요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있어서 더 많은 노하우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 😎 ➡️

유튜브채널 검색에서
"영감수업"을 찾아주세요.
그리고 앞으로는 평생직장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미국의 경우는 이미 2020년이 되면
국민의 50%가 프리랜스가 될꺼라고
예측을 했답니다.
또한 우리나라도 1인 기업만 400만명
이라고 합니다.
저 역시 조만간 1인 크리에이터
사업자를
등록할 예정입니다.
여러분 지금부터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미래의 꿈을 도전하십시요



댓글